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싱글톤 패턴의 개념스프링/스프링 기본이론 2023. 1. 28. 14:04
간단한 웹 사이트를 제작하고 고객에게 웹 사이트를 보낸다고 가정해보자.
만약 웹 사이트를 설계할 때 스프링 없는 DI 컨테이너를 요청할 때마다 객체를 계속 실행한다면 실행할 때마다 그만큼의 객체가 계속해서 생성된다. 즉, 100명의 고객이 웹 사이트를 들어오면 100개의 객체가 생성되어서 효율적이지 않다.
public class SingletonTest { @Test @DisplayName("스프링을 사용하지 않는 순수한 DI 컨테이너") void pureContainer() { AppConfig appConfig = new AppConfig(); // 1. 조회 : 호출할 때 마다 객체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= appConfig.memberService(); // 2. 조회 : 호출할 때 마다 객체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= appConfig.memberService(); // 참조값이 다른것을 확인 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1 = " + memberService1); 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2 = " + memberService2); // memberService != memberService2 Assertions.assertThat(memberService1).isNotSameAs(memberService2); // 스프링 없는 DI 컨테이너는 요청을 할 때마다 객체를 계속 실행한다. // 즉, 100명이 웹 사이트를 열면 그만큼의 객체가 계속해서 생성이 된다. } }
위와 같은 코드가 싱글톤 패턴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이다.
싱글톤 패턴
싱글톤 패턴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
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{ // 1. static 영역에 자기 자신을 객체를 딱 1개만 생성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= new SingletonService(); // 2.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. (항상 같은 인스턴스 반환)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() { return instance; } // 3. 생성자를 private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금지한다. private SingletonService() { } public void logic() { System.out.println("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"); } }
static 영역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조회할 방법은 getInstance()밖에 없다.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서 딱 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하게 된다.
테스트 코드에서 테스트 해 본 결과 같은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알 수 있다.
기존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
- 싱글톤 패턴은 구현하는 코드가 많이 들어간다.
- 의존관계상 구체 클래스에 의존 -> DIP를 위반
-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.
- pr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려워서 유연성이 떨어진다.
스프링에서 제공하는 싱글톤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싱글톤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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